맥에서 'ipython_notebook_config.py'를 검색하고 이 파일을 수정하면 기본 경로를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맥에 내장된 파이썬의 config는 수정이 되는데 아나콘다로 설치한 주피터 랩의 config는 수정이 안 된다;; (권한이 없다고 나옴)

아나콘다는 맥에 설치하고, 깃은 외장에 설치한 상황...

자바랑 스위프트는 그냥 폴더를 맘대로 지정이 되는데 주피터랩은 자신이 설치된 디스크 내에서만 되고 이걸 변경하려니 config 수정을 막아놨다... 아놔  ꂧ᷆◞८̯◟ꂧ᷆ 

매번 파일 옮기기도 귀찮고 해서 맥의 터미널로 리디렉션 해주기로 했다.

 

우선 권한 부여를 먼저 해준다. 설정 > 보안 개인 정보 보호 > 전체 디스크 접근 권한 > ‘터미널추가한 다음 재부팅한다.

폴더나 파일의 경로를 정확히 모를 경우 터미널에 해당 폴더나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정확한 경로를 알려준다. 작업 기존 폴더 위치와, 변경할 폴더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여 적어두고 시작한다. 기존의 폴더는 시작 폴더 이름을 바꾸거나 백업을 해당 이름의 폴더가 없도록 삭제한다.

터미널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ln -s 변경할 위치 경로 기존 위치 경로

 

참고로 이 방법은 맥의 홈 폴더를 제외한 모든 폴더를 리디렉션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i.e. 사진이나 iOS 백업 폴더를 옮긴다던가...) (홈 폴더는 맥의 설정에서 홈 자체를 옮겨야 한다.)

 

해보니까 역시 잘 된다. 만세~ 이제 소스트리로 바로바로 커밋 할 수 있겠군...

+ Recent posts